콘텐츠 크리에이터 실태

현재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비율은 여성이 남성보다 많다.연령은 대부분 2030세대가 90%.확실히 어떤 분야에서 인기가 있는지 대략 유추할 수 있다.결국 타깃층은 2030대 여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크리에이터가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지 2~3년. 경력도 대부분 그 정도가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상대적으로 단기간에 엄청난 폭발적인 성장.운영 채널은 거의 1채널. 점점 1채널에서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며 분야를 넓히고 있다.전혀 다른 분야는 아니더라도 자신의 브랜드를 근거로 하는 것 같다.부업으로 하는 사람이 가장 많고 동영상 콘텐츠가 압도적으로 많다.

본인이 직접 출연해 영상을 이끌어가는 경우가 절대 다수다.목소리 삽입도 10%로 결코 적지 않다.교육/학습과 엔터테인먼트가 가장 비중을 차지한다.두 가지를 제외하고 골고루 다양한 분야에서 하고 있다.자신만의 콘텐츠로 하면 된다는 뜻일 수도 있다.

한 명이 제일 많고 집에서 제작하는 경우.편당 제작비용은 50만원 미만이지만 적지 않다.주 1회가 제일 많고 다음에 2~3회.이런 순서로 비중이 높지만 여러 명이 모여 제대로 된 스튜디오에서 꽤 높은 비용을 지출해 만드는 콘텐츠가 많다.

조사에 임한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구독자는 많은 것 같다.10만명이 넘어야 전업으로 가능한걸로 알고있어.크리에이터도 20~30대가 절대적이지만 구독자도 그렇다.서로 비슷한 감정과 여러 가지를 공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하긴 유튜브가 제일 많고 다음에 인스타그램이야.싫어도 제대로 하려면 역시 유튜브에서 활동해야 한다는 뜻이다.사람들도 그래서 주로 유튜브를 하는 것 같아.

채널을 통해서 발생하는 소득이 있다는 것이 80%나 된다.돈이 생기면 역시 계속하려는 요구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평균이 150만원 정도이지만 평균 오류 같아서 천차 만별인 것 같아서 광고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역시 광고에서 절대 자유는 아닐 것이다.그 외에 좀 더다양한 내용은아래 주소로 https://www.kocca.kr/cop/bbs/view/B0000147/1846064.do?searchCnd=&searchWrd=&cateTp1=&cateTp2=&useAt=&menuNo=201825&categorys=0&subcate=0&cateCode=&type=&instNo=0&questionTp=&uf_Setting=&recovery=&option1=&option2=&year=&categoryCOM062=&categoryCOM063=&categoryCOM208=&categoryInst=&morePage=&delCode=0&qtp=&pageIndex=2한국콘텐츠진흥원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총괄기관, 방송, 게임, 음악, 패션, 애니메이션, 캐릭터, 만화, 실감콘텐츠 등 장르별 콘텐츠 제작지원과 기획·창제품, 유통·해외진출, 기업육성, 인재양성, 문화기술개발, 정책금융지원 및 정책연구수행 www.kocca.kr한국콘텐츠진흥원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총괄기관, 방송, 게임, 음악, 패션, 애니메이션, 캐릭터, 만화, 실감콘텐츠 등 장르별 콘텐츠 제작지원과 기획·창제품, 유통·해외진출, 기업육성, 인재양성, 문화기술개발, 정책금융지원 및 정책연구수행 www.kocca.kr한국콘텐츠진흥원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총괄기관, 방송, 게임, 음악, 패션, 애니메이션, 캐릭터, 만화, 실감콘텐츠 등 장르별 콘텐츠 제작지원과 기획·창제품, 유통·해외진출, 기업육성, 인재양성, 문화기술개발, 정책금융지원 및 정책연구수행 www.kocc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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