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광고, GDN의 활용법

안녕하세요 마케팅을 사랑하는 오씨의 학교 운영자인 오씨 아줌마 오정현입니다.오늘은 구글 광고 중 GDN 활용법에 대해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우선 구글 광고는 형태에 따라 대략 3가지로 구분할 수 있고 노출 위치에 따라서도 역시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먼저 형태에 따라서는 -검색광고-이미지, 배너광고, 디스플레이광고(같은 말)-동영상광고 노출위치에 따라서는 -구글검색결과-유튜브 지메일 등 구글서비스-광고네트워크이렇게 다양한 구글 광고 중에서 우리가 알아보는 광고는 디스플레이 광고인데, 광고 네트워크에 노출되는 GDN 광고입니다.우선 저희가 언론사를 보면 수많은 광고가 노출되어 있습니다.대부분 이미지 위주의 배너 광고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기사 형식이나 동영상 형식이 있기도 합니다.언론은 왜 구글 광고를 붙이고 있을까요?사이트 방문자가 언론사 홈페이지에 와서 노출되는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주가 내는 광고비의 70%를 사이트 운영자가 먹게 됩니다.구글이 수수료로 30%를 먹게 될 거예요.원래 인기 있고 방문자가 있어서 신뢰도 있는 홈페이지에서는 자체 광고 상품을 출시부터 직접 광고주를 모아 광고를 하고 있었는데 작은 방문자 혹은 광고 유치가 어려운 홈페이지에서는 사실상 광고 수입을 얻기 힘들었는데 구글이 나선 것입니다.너희 사이트에 우리 광고 노출 통로만 열어주면 자리비 잘 잡아줄게!이렇게 광고가 노출된 거죠.아주 간단한 광고 스크립트만 입력하면 구글 광고가 스스로 적절하게 아름답게 노출됩니다.이제 광고주 입장에서 GDN(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광고주가 필요한 것은 지금 제가 원하는 것을 바로 빠르고 다양한 곳에, 효과 있는 곳에 노출시키기를 원합니다.물론 자신이 일일이 사이트를 방문해 광고를 의뢰할 수도 있지만 사실상 의미가 없어 불가능한 일입니다.그래서 광고주는 구글에 광고를 맡기게 됩니다.나는 이런 광고 소재를 광고하고 싶다.이런 내용의 기사/사이트에 노출하고 싶다.저의 광고 목표는 이것이다.방문자의 연령, 성별, 관심사는 이렇다. 등 등… 그렇긴 이런 내용을 포함하면 GDN이 열심히 돌며 광고주가 말한 조건에 맞는 사이트를 찾고 광고를 노출시키고 줍니다.거기에서 광고주들은 최소한의 에너지를 쏟고 간편하게 다양한 장소에 적절한 장소에 자신의 광고를 끼쳤다.구글이 수수료를 먹는 이유는 효과적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시스템을 제공하고 주기 때문입니다.그럼, 구글 광고에서 GDN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생각하고 보았습니다.우선 GDN은 구글 광고 속에서도 그리고 다른 광고 사이에서도 누리꾼들의 체류 시간과 이탈률이 생각보다 좋지 않습니다.그래서 사용자가 기사를 읽고 배너를 클릭하고 내 홈페이지에 와서 구입할 가능성은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그래서 GDN을 활용할 때는 무엇보다 효과적인 소재가 필요합니다.보통은 이벤트, 할인, 쿠폰, 무료 등 사용자가 관심을 끌 수 있는 내용 위주로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일반적인 내용, 단순한 설명 등은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 데 적지 않은 어려움을 가집니다.즉, 많은 기업들이 주목받을 만한 이벤트, 할인, 쿠폰 등을 할 때 GDN을 많이 사용하고 이렇게 효과적인 광고는 많지 않습니다. 또 하나의 활용은 ‘이미지’로 고객을 유혹할 수 있는 아이템일 경우 매우 매력적입니다.예를 들어 여성 쇼핑몰의 경우 당연히 이미지가 중요하고 이미지를 클릭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아주 귀여운 아이템이 있다고 칩시다.검색 광고에서 이것을 보여주는 것은 매우 쉽지 않습니다.하지만 배너 광고는 한큐에 가능합니다.마지막 활용은 리터겟팅 광고입니다.리타케팅 광고를 왜 하는 걸까요?미워도 한번만 더!가 목표입니다.검색 광고에 비해 GDN은 저렴합니다.다만 방문객의 질이 좋지 않다고 했어요.이런 상황을 생각해 봅시다.높은 검색광고를 통해 방문자가 홈페이지에 왔다고 칩시다.아니면 어렵게 상위 노출시킨 방문자가 홈페이지에 왔어요 홈페이지에 와서 구매하지 않고 나오면 아깝죠.이렇게 제 홈페이지에 들어가 쿠키라는 흔적을 남긴 잠재 고객에게 GDN을 통해 한 번도 노출시킵니다.’너 이 사이트 왔잖아! 어때? 다시 와서 구매할 거지?’ 이렇게 한 번 더 고객에게 노출되면서 구매를 유도합니다.그래서 내가 힘들게 비싸게 주고 방문객을 데려왔다면 다시 한번 고객으로 더 뽑히기 위한 몸부림입니다.이렇게 구글 광고 중 GDN에 대해 알아봤습니다.오신혜학교 | 월 29,990원 유튜브 원데이클래스는 회원가입만으로 시청 가능합니다. 네이버 강의 SNS 강의 동영상 제작 마케팅 시스템 인기강의 목록뷰 영역에 흡수된 파워콘텐츠 변화 02 네이버 OCA 아줌마 – 2019년 12월 14일 0 네이버 통합검색 “뷰, View” 영역 훑어보기! 네이버 OCA 아줌마 – 2018년 9월 17일 0 현재 고객성향분석(20.02.23) 마케팅시스템 OCA 아줌마 – 2020년 2월 23일 0검색엔진에 사이트 등록하는 마케팅시스템 OCA 아줌마 – 2020년 2월 9일 0핑그레 인스타그램 개편 그… ocschool.me저는 마케팅을 공부하고 있고, 오씨네 학교라는 유료 강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어요.다음 번에는 리타겟팅 광고 위주로 콘텐츠 구성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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